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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

자전거 스프라켓 교체

by 슈퍼yang 2020. 3. 6.

자전거를 10년 이상 탔더니 스프라켓이 닳아 페달을 밟을 때마다 탁탁 거리며 체인이 헛도는 느낌이 듭니다.

이참에 스프라켓 교체를 해보려고 합니다.

10년 이상탄 자전거의 스프라켓 입니다.

자세히 보시면 끝부분이 많이 닳아 있습니다.(정말 지저분하네요^^;;)

교체에 앞서 스프라켓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1. 카세트 방식

- 8단 이상의 고단에서 주로 사용되며 기어 하나하나가 별개로 분리가 됩니다.

2. 프리휠 방식

- 7단 이하의 제품에 주로 사용되며 1~7단 기어가 카세트 타입처럼 분리가 되지 않고 하나의 보디로 구성됩니다.

제가 10년 이상 탄 자전거는 생활자전거로 7*3=21단의 자전거입니다

프리휠 방식으로 되어 있습니다.(대부분의 생활자전거는 프리휠 방식이 대부분입니다.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에!)

약 1만 3천 원 하는 프리휠을 구매해 교체하기로 했습니다. 

아래 링크는 지마켓 최저가 링크 입니다. 구매하실 분은 참고하세요.

 

 

시마노 MF-TZ21 7단 프리휠 / 자전거휠 자전거프리휠

 

nefing.com

프리휠을 뒷바퀴에서 분리하려면 락링을 풀어주는 별도의 소켓이 필요합니다.

제가 구매한 제품은 아래 아이스툴 제품입니다.

아래와 같이 꽂은 다음 헤드 부분에 스페너로 잡은 다음 시계 반대 방향으로 돌려주시면 풀립니다.

 

아이스툴 09b3 프리휠 분리공구 - 자전거 프리공구 후리공구 스프라켓공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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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안 풀릴 때는 스페너가 큰 걸로 교체해서 풀어주시면 훨씬 수월하게 풀립니다.

(길이가 짧은 건 힘 전달이 제대로 안돼서 잘 안 풀리는 경우가 있더라고요.)

참고로, 카세트 방식의 경우는 아래와 같이 홀딩 공구가 별도로 필요합니다.

구매하실 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바이크핸드 YC-501A 스프라켓 분리 결합 홀딩 공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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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프라켓 교체 후 새것처럼 아주 잘 돌아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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