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공인중개사

공인중개사 시험 가장 저렴하게 준비하는 노하우

by 슈퍼yang 2022. 9. 3.

공인중개사 시험 준비 노하우

 

공인중개사 시험 준비를 알아보는 분들에게 가장 큰 허들은 수강료가 아닐 수 없습니다. 보통 인터넷 강의 기준 100만 원에 육박하는 수강료는 일반인들에게 큰 부담이 되는데 국비지원도 없어 경제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부분도 없는 상황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가장 저렴하게 공인중개사 시험을 준비할 수 있는 노하우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목차>
■ 인터넷 유료 강의 사이트 신규 가입

■ 무료 인터넷 강의 활용
 
■ 중고 교재 활용

■ 마무리

주택사진주택사진주택사진

 

인터넷 유료 강의 사이트 신규 가입

인터넷 유료 강의 사이트 수강료가 비싼 이유는 각종 마케팅비용과 판촉비용이 포함된 가격으로 운영되기 때문입니다. 

특히 사이트 신규 가입자에게만 제공되는 굉장히 많은 혜택들이 있는데 시험을 준비하는 초보생들에게 유용한 혜택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최대한 활용하는 게 좋습니다.  

 

규모가 가장 크다는 에듀윌과 해커스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에듀윌은 22년 9월 기준 무료 혜택 총 14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시험 준비와 관련된 혜택들을 나열해 보면 9개 정도로 요약되는데 수험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혜택은 실전모의고사, 기출지문 해설강의, 쌩초보 입문특강, 필수 용어 100선 특상 정도입니다. 

 

특히 시험 막판 모의고사는 본인의 실력과 시험장 분위기를 간접 체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 때문에 활용하는게 좋고 시험을 준비하는 초보생들은 입문특강을 들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에듀윌 공인중개사
에듀윌 공인중개사

 

해커스의 경우도 에듀윌과 비슷한 혜택들이 많았는데 합격예약 풀세트, 실전모의고사, 입문서 강의, 만화 교재 정도가 초보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무료 혜택이었습니다. 

해커스 공인중개사
해커스 공인중개사
해커스 공인중개사

 

광고 배너를 나열해 보니 제공되는 혜택이 굉장히 많다고 느껴지지 않나요?

에듀윌, 해커스 외에도 박문각, EBS, 메가랜드, 공인모 등에서도 제공되는 혜택이 굉장히 많기 때문에 본인에게 필요한 것들은 발췌해서 꼭 받으시기 바랍니다.  

 

정리해 보겠습니다. 

  • 입문강의 
  • 무료 모의고사
  • 기출문제 특강

위 3개는 시험 준비에 많은 도움이 되는 혜택들이니 기억해 두셨다가 공부를 시작할 때 잘 활용하세요.

 

 

 

무료 인터넷 강의 활용

유료 강의 사이트에서 공인중개사 시험 준비에 필요한 입문강의와 실제 시험에 필요한 몇 가지 혜택들을 알아봤다면 이제는 공인중개사 시험의 기본이 되는 교재와 강의 선택이 필요한 단계입니다. 

 

공인중개사 시험을 강의 도움 없이 독학으로 준비하시려는 분들이 간혹 있습니다. 개인의 역량 차이에 따라 독학이 불가능한건 아니지만 일반인들에게는 생소한 법률 용어가 많고 암기량이 많아 오랜 기간 준비해야 하는 시험 특성상 추천하는 방법은 아닙니다. 

 

최대한 강의 도움을 받아 시행착오를 줄이고 개념을 빠르게 잡는게 효율적이기 때문입니다. 

 

공인중개사 시험 자격 취득을 위해 꼭 필요한 강의는 두 가지 입니다. 

 

첫 번째 기본이론 강의입니다. 기본이론 강의 전에 기초이론 강의를 보통 시작하는데 기초이론 강의는 요약이 많고 중요한 부분을 발췌하기 때문에 공인중개사 시험의 기본이 되는 강의라 말하기 어렵습니다. 흔히 시험 준비에 기본이 되는 강의는 기본이론 강의이기 때문에 기억해 두시기 바랍니다. 

 

두 번째 문제풀이 강의 입니다.강의입니다. 시험 준비 중후반부터 친해져야 하는 강의이고 보통 5월 이후 강의가 제공됩니다. 본인이 공부한 내용을 정리하고 부족한 부분이 어디인지 점검하는데 꼭 필요한 강의입니다. 

 

시험에 필요한 강의가 어떤 것인지 알았다면 어디서 강의를 들으면 될까요? 

서울시평생학습포털, 경기도 지식, 인강드림, 공인모 등 무료로 강의를 제공하는 기관이나 업체가 있습니다. 저는 이 중에서도 서울시평생학습포털의 박문각 강의를 추천합니다. 업체의 규모나 네임밸류가 높은 편 이어서 신뢰도가 높습니다.

 

22년 초반에 랜드프로라는 공인중개사 시험 강의 업체가 먹튀 사건으로 뉴스에 보도된 적이 있습니다. 강의료를 전부 냈지만 기업 운영이 힘들다는 사유로 강의 제공을 중도에 그만둔 사건인데 피해는 수험생의 몫이 된 사건이었습니다. 이런 내용을 보면 꾸준히 강의를 제공해 줄 수 있는 신뢰도 높은 기관의 강의를 선택하는  것도 하나의 팁이 됩니다. 이런 점에서 서울시평생학습포털의 박문각 강의에 높은 점수를 주고 있습니다.

서울시평생학습포털 공인중개사
서울시평생학습포털 공인중개사

무료 인강의 한가지 단점도 있습니다. 

바로 교재 준비는 직접 하셔야 한다는 점입니다. (박문각 같은 유료 업체에서 무료 강의를 제공하는 이유도 교재를 팔아 남기는 수익이 있기 때문이라고 추측합니다.)

교재비는 과목당 보통 3만원 정도 하기에 기본이론강의와 문제풀의 강의 준비를 위해 약 30만 원 정도 비용이 들어갈 것으로 예상합니다. 

 

 

중고 교재 활용

이제 교재비용만 줄일 수 있다면 공인중개사 시험 준비에 많은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22년 9월 현재 23년 시험 대비

현재 내년도 시험을 준비하는 분들에게는 22년 대비 기본이론 중고서적을 구매하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공인중개사 시험은 법률 관련 문제가 대다수 이기 때문에 2~3년 지난 교재로 준비하는 건 추천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1년 정도의 차이는 시험 합격에 큰 변수로 작용하지 않기 때문에 22년 대비 기본이론 중고서적을 구매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보통 과목당 1만원정도에 판매하고 있는 분들이 많은데 시험이 끝나는 11월 경에는 많은 서적들이 시중에 쏟아지는 좋은 기회입니다. 

 

참고로, 문제풀이 교재는 23년 대비 교재를 내년에 구매하셔야 합니다. 

 

내년 초 23년 시험 대비

올해가 아닌 내년 부터 시험을 준비하시는 분이라면 어쩔 수 없이 23년 교재를 구매하셔야 합니다. 무료 강의 또한 매년 업데이트되기 때문에 내년에는 23년 대비 강의가 업로드됩니다. 즉, 22년 기본이론 강의를 찾아볼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23년 교재를 맞춰 구매하셔야 합니다. 

 

정리해 보겠습니다.

  • 올해부터 23년 시험 준비 : 22년 중고 기본이론 교재 구매 + 23년 문제풀이강의 교재 구매
  • 내년 초 23년 시험 준비 : 기본이론 + 문제풀이 모두 23년 교재 구매

 비용적으로 가장 합리적인 준비 방법은 내년으로 미루지 말고 지금부터 내년 시험 준비를 하는 겁니다. 기본이론교재 비용을 대폭 줄일 수 있기 때문인데 약 10만 원 정도는 절약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최종 정리해 보겠습니다. 

  • 유료 인터넷 강의 사이트 무료 혜택 : 기초입문강의, 모의고사, 기출문제 해설
  • 무료 강의 : 서울시평생학습포털 박문각 강의
  • 중고 교재 : 22년 대비 기본이론 교재 
  • 예상 시험 준비 비용 : 17만원 (중고 기본이론교재 5만 + 문제풀이 12만) 

내년부터 시험을 준비할 계획이라면 비용은 30만 원 정도로 올라가기 때문에, 미루지 말고 지금부터 바로 내년 시험 준비를 하는 걸 추천합니다. 

주택사진주택사진주택사진

도움 되는 글

공인중개사 시험 자격증 준비 이 글은 꼭 읽고 시작하자

공인중개사 시험 준비를 망설이는 분들에게

제33회 공인중개사 시험 공고

공인중개사 시험 상대평가 전환?

공인중개사 전망 및 연봉

공인중개사 시험준비 초보생들을 위한 FAQ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