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주택관리사

주택관리사 시험 준비 Tip

by 슈퍼yang 2022. 10. 10.

주택관리사 수험생 팁

 

22년 주택관리사 시험이 지난 9월에 종료되었습니다. 다가오는 11월 합격자 발표만을 앞두고 있는 상황입니다.

어느덧 이렇게 1년이라는 시간이 흘렀고 새롭게 주택관리사 시험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을 드리면 좋을 것 같아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주택관리사 시험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가장 큰 고민은 교재 준비에 필요한 경제적인 문제일 거라 생각됩니다.

주택관리사 시험을 준비하신다면 아래 순서대로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목차>
■ Step1. 주택관리사(보) 국비지원

■ Step2. 주택관리사 무료 강의

■ Step3. 무료 강의는 2%가 부족해?

■ Step4. 23년도 시험 준비생에게

 

 

 

 

 

 

Step1. 주택관리사 국비지원

주택관리사라는 직업 특성상 정년이 없고 많은 분들이 노후 대비를 위해 준비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분위기에 맞춰 정부에서는 주택관리사 자격 취득에 많은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우선, HRD-NET에 접속해보면 주택관리사 자격증 온라인 강의가 300개가 넘게 운영되고 있습니다.

(아쉽게 오프라인 강의는 없네요.)

주택관리사 HRD-NET 강의 과정
HRD-Net 주택관리사 강의

 

HRD-NET에서 운영하는 교육과정은 총 4가지로 일반훈련생, 취업성공패키지, 국민취업지원제도, 근로장려금 수급자입니다. 기본적으로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는 분들은 일반 훈련생으로 참여가 가능합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 제외]
① 현직 공무원, 사립학교 교직원
② 만 75세 이상인 사람
③ 졸업까지 남은 수업연한이 2년을 초과하는 대학생
④ 연 매출 1억 5천만원 이상의 자영업자
⑤ 월 임금 300만원 이상인 특수형태근로종사자와월 임금 300만원 이상이면서 45세 미만인 대규모기업종사자

 

본인이 참여하고 있는 교육과정에 따라 수강료가 조금씩 상이하기 때문에 꼼꼼하게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Step2. 주택관리사 무료 강의

국비지원을 받기 어려운 분들은 실망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경기도와 서울시 등에서 제공하는 평생학습포털에서 주택관리사 강의가 제공되기 때문입니다.

 

서울시평생학습포털의 경우 박문각에서 제공하는 주택관리사 강의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본이론, 심화이론, 문제풀이를 제공하고 있고 해당 연도에 맞는 신규 강의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고 있기 때문에 수험생들의 부담을 줄여줄 것으로 기대합니다.

서울시평생학습포털 주택관리사
서울시평생학습포털 주택관리사

 

경기도 지식에서는 무크랜드에 제공하는 주택관리사 강의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초, 기본, 심화, 문제풀이 강의를 제공하고 있고 해당 연도에 맞게 지속적으로 강의가 업데이트되고 있습니다.

경기도지식 주택관리사
경기도지식 주택관리사

 

 

 

Step3. 무료 강의는 2%가 부족해?

무료 강의를 듣는다면 무언가 부족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바로 유료 강의 업체에서 제공되는 각종 자료와 정보들입니다. 하지만 합격에 필요한 핵심 강의들은 모두 무료로 제공되고 있기 때문에 걱정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나머지 부족한 기출문제 강의, 모의고사 등은 유료 강의 업체에서 대부분 무료로 제공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랜드프로, 에듀윌, 박문각, 해커스, 뉴엠 등 많은 사이트에서 제공하고 있는 혜택은 신규가입만 하면 대부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큰 어려움 없이 접근 가능합니다. 

 

에듀윌 주택관리사 무료 혜택
에듀윌 주택관리사 무료 혜택

 

 

Step4. 23년도 시험 준비생에게

오랜 기간 주택관리사 정보를 수험생들에게 전하다 보니 나름의 노하우가 생겼습니다.

가장 저렴하고 합리적으로 시험 준비를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제 대답은 이렇습니다.

 

현재 시중에는 22년도 주택관리사 교재가 중고로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즉, 시험 준비 교과서와 같은 기본서를 최대한 깨끗하고 상태가 좋은 중고로 구매합니다. 특히, 박문각 강의 교재로 준비하는 게 좋습니다. 서울시평생학습포털에서 강의는 무료로 제공되고 있기 때문이죠.

 

기본이론 강의는 내년 2~3월에 업데이트 시작하기 때문에 그전까지 기본이론 강의를 완독해 주셔야 합니다. 

이후 문제풀이가 시작되는 5~6월까지는 기본서를 최대한 다독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본이론 강의는 이미 완독 하셨기 때문에 강의 도움 없이 교재만 있어도 충분히 혼자서 공부할 수 있습니다.

 

문제풀이가 시작되면 23년도 문제풀이 교재를 구매해 주세요. 지금까지 공부한 이론을 문제풀이를 통해 다듬어 주는 시간입니다. 특히 혹시라도 23년도 개정된 내용이 있다면 놓치지 않고 꼼꼼하게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기본이론과 문제풀이 교재를 최소 5회독 하셨다면 합격은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실력을 쌓으신 겁니다. 

이젠 합격증 교부 날짜만 기다리시면 됩니다.

 

[정리!]

  1. 22년도 박문각 기본서 중고 구매
  2. 문제풀이 시작되는 5~6월까지 최소 기본서 5회독 이상 반복
  3. 23년도 문제풀이 교재 구매
  4. 시험 전까지 기본서 + 문제풀이 반복

무료 강의와 중고 교재로 공부를 하신다면 시험에 필요한 총비용은 30만 원이 넘지 않을 것으로 추측됩니다.

가장 저렴하고 합리적인 수험공부가 되지 않을까 싶네요.

 

23년도 주택관리사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그럼 여기서 글 마치겠습니다.

 

도움 되는 글

주택관리사? 주택관리사보? 무슨 차이일까요?

주택관리사 시험 난이도 및 합격률

주택관리사 전망 및 연봉

부동산 자격증 공인중개사, 주택관리사, 감정평가사 알아보기

댓글